부동산산업연구 제2권 제2호 03 서울시 아파트 가격의 지역별 특성 비교분석
저자 이오섭, 서지원, 최완호 YEAR
본 연구에서는 행정동을 기반으로 한 분위별 매매가격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들을 찾아내고자 했다. 2009년부터 2017년까지 발생한 모든 서울시 아파트 거래량 및 거래금액을 연도별로 파악하여 행정동별 평균매매가격과 평균매매가격상승률을 도출했다. 이후 매매가격상승률의 4분위수를 활용하여 4개의 지역으로 나누었고 지리적으로 연속되어 나타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핫스팟 분석을 실시했다. 최종적으로 분위로 나누어진 지역들에 있어 매매가격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지역적 특성을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아파트 평균매매가격과 매매가격상승률은 지역적으로 상이한 차이를 보였다.  매매가격상승률을 기준으로 4개의 분위로 분류했으며 매매가격에 대한 분위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분위에서 아파트비율과 보육시설수가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1분위에서는 인구이동과 관련된 변수가 유의한 영향을 끼쳤으며 2분위와 3분위에서는 지방세액, 사업체수 등 환경변수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영향도를 보였다. 상승률이 높은 지역인 4분위의 경우 인구변수 및 환경변수의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정부가 시행하는 부동산정책 단위인 행정구 내에서 행정동별로 상이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단순히 행정구단위로 묶어 부동산 정책을 시행하기에는 하부시장의 지역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행정동을 기준으로 한 분위별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효율적인 부동산 정책을 위해서는 새로운 정책시행단위의 재설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